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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오브젝트

[Object] 3장 : 역할 책임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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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

객체지향 원칙을 따르는 애플리케이션의 제어 흐름은 어떤 하나의 객체에 의해 통제되지 않고 다양한 객체들 사이에 균형 있게 분배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양한 객체들이 영화 예매라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메시지를 주고받으면서 상호작용하고 있다.

  • 이처럼 객체들이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수행하는 상호작용을 협력이라고 한다.
  • 객체가 협력에 참여하기 위해 수행하는 로직은 책임이라고 부른다.
  • 객체들이 협력 안에서 수행하는 책임들이 모여 객체가 수행하는 역할을 구성한다.

객체지향 시스템 : 자율적인 객체들의 공동체

객체 : 시스템의 기능이라는 더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객체와 협력하는 사회적인 존재

협력 : 객체를 구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어떤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무언가를 요청하는 것 (또는 위임)

메시지 전송(message sending) : 객체들이 협력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메서드 : 메시지를 수신한 객체가 응답을 위해 실행하는 프로세스

  • 외부의 객체는 오직 메시지만 전송할 수 있다.
  • 메시지를 어떻게 처리할지는 메시지를 수신한 객체가 스스로 결정한다.

자율적인 객체는 자신에게 할당된 책임을 수행하던 중에 필요한 정보를 알지 못하거나 외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적절한 객체에게 메시지를 전송해서 협력을 요청한다. 

메시지를 수신한 객체 역시 메시지를 처리하던 중에 직접 처리할 수 없는 정보나 행동이 필요한 경우 또 다른 객체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협력이 설계를 위한 문맥을 결정한다

객체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객체가 참여하고 있는 협력이다.

  • 협력은 객체가 필요한 이유와 객체가 수행하는 행동의 동기를 제공
  • Movie라는 객체가 play라는 행동이 아닌 calculateMovieFee라는 행동만 있는 이유도 영화를 예매하기 위한 협력에 참여하고 있고, 요금을 계산하는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이다.

객체가 참여하는 협력이 객체를 구성하는 행동과 상태 모두를 결정한다. 

  • 상태: 객체가 행동하는 데 필요한 정보에 의해 결정 
  • 행동: 협력 안에서 객체가 처리할 메시지로 결정 

따라서 협력은 객체를 설계하는 데 필요한 일종의 문맥(context)를 제공한다.

 

책임

책임이란 무엇인가

협력이 갖춰졌다면, 다음으로는 협력에 필요한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객체를 찾는 것이다. 

이 때 협력에 참여하기 위해 객체가 수행하는 행동을 책임이라 부른다.

책임이란 객체가 유지해야 하는 정보와 수행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해 개략적으로 서술한 문장이다.

객체지향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책임이다. 

객체에게 얼마나 적절한 책임을 할당하느냐가 설계의 전체적인 품질을 결정한다. 

객체의 책임은 객체가 '무엇을 알고 있는가'와 '무엇을 할 수 있는가'로 구성된다.

 

크레이그 라만(Craig Larman)의 책임

‘아는 것(knowing)’

  • 사적인 정보에 관해 하는 것
  • 관련된 객체에 대해 아는 것
  • 자신이 유도하거나 계산할 수 있는 것에 관해 아는 것

‘하는 것(doing)’

  • 객체를 생성하거나 계산을 수행하는 등의 스스로 하는 것
  • 다른 객체들의 행동을 시작시키는 것
  • 다른 객체의 활동을 제어하고 조절하는 것 

 

책임 할당

information expert 패턴: 책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정보 전문가에게 책임을 할당

객체에게 책임을 할당하기 위해서는 먼저 협력이라는 문맥을 정의해야 한다.

 

책임 주도 설계

책임을 찾고 책임을 수행할 적절한 객체를 찾아 책임을 할당하는 방식으로 협력을 설계하는 방법

책임 주도 설계 방법

  •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기능인 시스템 책임을 파악한다.
  • 시스템 책임을 더 작은 책임으로 분할한다.
  • 분할 된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객체 또는 역할을 찾아 책임을 할당한다.
  • 객체가 책임을 수행하는 도중 다른 객체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이를 책임질 적절한 객체 또는 역할을 찾는다.
  • 해당 객체 또는 역할에게 책임을 할당함으로써 두 객체가 협력하게 한다. 

 

책임을 할당할 때 고려해야 하는 두 가지 요소

메시지가 객체를 결정한다

메시지를 먼저 식별하고 메시지를 처리할 객체를 나중에 선택했다는 것이 중요(메시지가 객체를 선택하게 했다)

그 이유는?

  • 객체가 최소한의 인터페이스(minimal interface)를 가질 수 있게 된다.
    • 꼭 필요한 크기의 퍼블릭 인터페이스를 가질 수 있다
  • 객체는 충분히 추상적인 인터페이스(abstract interface)를 가질 수 있게 된다.
    • 객체의 인터페이스는 무엇(what)을 하는지는 표현해야 하지만 어떻게(how) 수행하는지를 노출해서는 안 된다.
    • 즉 (어떻게-구현이 아닌) 무엇을 수행할지에 초점 

 

행동이 상태를 결정한다

객체를 객체답게 만드는 것은 객체의 상태가 아니라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제공하는 행동이다.

객체지향 패러다임 초심자의 경우 객체의 행동이 아니라 상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 먼저 객체에 필요한 상태가 무엇인지 결정하게 되면 객체의 내부 구현이 객체의 퍼블릭 인터페이스에 노출되도록 만들게 되고 결국 캡슐화를 저해한다.
  • 객체의 내부 구현을 변경하면 퍼블릭 인터페이스도 함께 변경되고, 결국 객체에 의존하는 클라이언트로 변경의 영향이 전파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 캡슐화를 위반하지 않도록 구현에 대한 결정을 뒤로 미루면서 객체의 행위를 고려하기 위해서는 항상 협력이라는 문맥 안에서 객체를 생각해야 한다.
  • 협력 관계 속에서 다른 객체에게 무엇을 제공해야 하고 다른 객체로부터 무엇을 얻어야 하는지를 고민해야만 훌륭한 책임을 수확할 수 있다.

협력이 객체의 행동을 결정하고 행동이 상태를 결정한다.

그리고 그 행동이 바로 객체의 책임이 된다. 

 

역할

역할과 협력

객체는 협력이라는 주어진 문맥 안에서 특정한 목적을 갖게 된다.

객체가 어떤 특정한 협력 안에서 수행하는 책임의 집합을 역할이라고 한다.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는 구체 클래스들이 따라야하는 책임의 집합을 서술한 것이다. 

특정한 객체의 종류를 캡슐화하기 때문에, 동일한 역할을 수행하고 계약을 준수하는 대체 가능한 객체들은 다형적이다.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한 협력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역할을 통해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한 협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책임 관점에서 금액을 계산해라. 라는 책임은 어떤 특정 객체가 가지는게 아니고 역할이 가진다. 

역할은 대표자이며, 추상화이다. 

역할은 분리된 협력을 모을 수 있다.

 

객체 대 역할

역할은 객체가 참여할 수 있는 일종의 슬롯이다. 

여러 종류의 객체들이 참여할 수 있다면 역할이지만, 협력에 적합한 책임을 수행하는 대상이 한 종류라면 간단하게 객체로 간주한다.

 

역할과 추상화

역할은 공통의 책임을 바탕으로 객체의 종류를 숨기기 때문에 이런 관점에서 역할을 객체의 추상화로 볼 수 있다. 

  • 추상화의 장점 
    • 세부 사항에 억눌리지 않고도 상위 수준의 정책을 쉽고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다. 
      • 협력이라는 관점에서는 세부적인 사항을 무시하고 추상화에 집중하는 것이 유용하다. 
    • 설계를 유연하게 만들 수 있다. 
      • 협력 안에서 역할이라는 추상화를 이용하면 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새로운 행동을 추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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